퍼블릭 프로그램

[ASJC 토크&렉처]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 피부> 연계 강연 1_고치의 감각학 : 여성적 신체- 공간과 무의식

2023. 5. 25. (목) 16:00

아트선재센터 아트홀(B1)

[ASJC 토크&렉처]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 피부> 연계 강연 1_고치의 감각학 : 여성적 신체- 공간과 무의식

아트선재센터는 공동체가 예술가의 작업과 생각을 경험하고, 역사 사회 예술 문화에 대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논의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ASJC 토크 & 렉처]는 창작자- 기획자- 연구자- 참여자들 사이의 유기적이고 역동적인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입니다. 

아트선재센터는 현재 진행 중인 <하이디 부허: 공간은 피막, 피부>와 <즐겁게!기쁘게!> 전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강연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역사와 젠더라는 주제를 관통하고 세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소통을 기대하며 기획된 두 전시를 중심으로 큐레이터와 전문가 강연, 작가와의 대화를 개최합니다.

고치의 감각학 : 여성적 신체- 공간과 무의식

하이디 부허의 작업에서 나타나는 신체성과 공간의 감각을 여성적 기억과 무의식, 상호주체적 형태학의 차원에서 살펴봅니다. 반건축적이고 시간적인 장막으로서의 신체-공간, 석화되는 피부로 재물질화하는 ‘변태(metamorphosis)’의 시간성을 동시대 여성주의 미술과 실천에 연관시켜 이야기해봅니다.

강연자 소개

이진실은 독일현대미학을 공부하고 발터 벤야민의 언어이론에 대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3년부터 미술비평 작업을 해왔으며 《리드마이립스》(성지은 공동기획, 합정지구, 2017), 《미러의 미러의 미러》(합정지구, 2018), 《합창 Dictee:Chorus》(안옥현 주최, 아마도예술공간, 2021)를 기획했다.

콜렉티브 ‘아그라파 소사이어티(Ágrafa Society)’의 일원으로 웹진 ‘세미나’를 공동 기획, 편집했다. 2019년 SeMA-하나 평론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사랑과 야망: 한국 동시대 페미니즘 미술의 시차들』(서울: 서울시립미술관, 미디어버스, 2021)이 있다.

기간
2023. 5. 25. (목) 16:00
장소
아트선재센터 아트홀(B1)
발표자
이진실(미술비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