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프로그램
제6회 아트선재 워크숍: 메콩 지역의 작은 공간들
2011. 12. 2, 13:00
아트선재센터 B1 아트홀
제6회 아트선재 워크숍: 메콩 지역의 작은 공간들
2011년 제6회 아트선재 워크숍 “메콩 지역의 작은 공간들(Small Spaces in Mekong Region)”은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을 기반으로 하는 독립미술공간의 디렉터 4명을 초청하여 각 기관의 성격과 활동 및 메콩 지역의 동시대미술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다.
아예 코 / 뉴 제로 아트 스페이스 디렉터 (미얀마 양곤)
Aye Ko / Director, New Zero Art Space (Yangon, Myanmar)
아예 코는 1963년 미얀마 파테인 출신으로 1994년 ‘올리브 아트 갤러리(Olive Art Gallery)’를 설립하는 한편 1990년대에 《모던 아트 90 (Modern Art 90)》전과 함께 미술 운동을 조직했고, 2008년에는 ‘뉴 제로 아트 스페이스(New Zero Art Space)’를 설립했다. 또한 그는 작가이자 미술비평가로도 활동하며, 『라잉 띳 (Hlaing Thit)』과 패션 잡지들의 편집장이자 발행인이다. 2005년에는 ‘퍼포먼스 아트 페스티벌(Performance Art festival)’을 기획했으며, 2009년 ‘아세안 동시대미술 교류(Asean Contemporary Art Exchange)’ 프로그램과 2010년 아티스트 레시던지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수상경력으로는 2005년 미국 뉴욕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아시아 문화원 수상이 있다.
*New Zero Art Space www.newzeroartspace.com
2008년 아예 코에 의해 설립된 뉴 제로 아트 스페이스는 비영리 공간으로 22명의 멤버, 7명의 이사진, 1명의 회장, 30명의 차세대 작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 채의 건물 중 한 곳은 갤러리로 사용되며 전시와 세미나를 개최한다. 다른 한 곳은 라이브러리, 스튜디오, 부엌, 거실을 갖추고 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미술서적, 잡지, DVD, 문학서적들을 열람할 수 있다. 2010년부터는 작가들을 위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나라완 쿄 파톰바트 / 리딩 룸 디렉터 (태국 방콕)
Narawan Kyo Pathomvat / Director, Reading Room (Bangkok, Thailand)
나라완 쿄 파톰바트는 방콕과 치앙마이에 소재한 동시대미술 도서관이자 비영리 공간인 ‘리딩 룸(Reading Room)’의 설립자이자 디렉터이다. 그녀는 방콕의 출라롱콘 대학(Chulalongkorn University)에서 영문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뉴욕의 프랫 인스티튜트(Pratt Institute)에서 예술 및 문화 경영학으로 전문사 과정 석사를 취득했다. 뉴욕의 로어 맨하탄 문화협회(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와 홍콩의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Asia Art Archive)에서 일한 후에 태국으로 돌아와 리딩 룸을 설립하게 된다. 현재는 태국 실파콘 대학(Silpakorn University)의 미술사학과에서 고고학 강의를 맡고 있으며, 독립 큐레이터, 비평가, 그리고 번역가로도 활동 중이다.
*Reading Room www.readingroombkk.org
‘리딩 룸(Reading Room)’은 동시대미술 도서관, 프로젝트 스페이스, 그리고 문화적 플랫폼이다. 다큐멘테이션과 아카이브, 교육과 정보의 분배, 국내외 예술 및 문화 커뮤니티 내의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구축, 그리고 사회정치적 기관, 단체, 일반 대중과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 도서관은 두 개의 자료실로 구성되는데, 한 자료실에는 태국의 동시대미술에 관련한 자료들이, 또 다른 자료실에는 외국의 미술관련 참고도서들이 있다. 리딩 룸은 동시대 사회에서의 아카이브와 다큐멘테이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실천 분야들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위해 미술 커뮤니티 내에서, 그리고 다른 지식 분야들 사이에서의 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교육 및 공공 프로그램으로는 미술, 문학, 영화부터 동시대문화와 관련된 사회정치적 이슈들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루어 보는 리서치, 세미나, 강연, 상영, 워크숍 등이 있다.
에린 그리슨 / 사 사 바삭 디렉터 (캄보디아 프놈펜)
Erin Gleeson / Director, SA SA BASSAC (Phnom Penh, Cambodia)
에린 그리슨은 캄보디아 큐레이터이자 필자이다. 2004년부터 캄보디아의 다수의 전시, 토론, 프로젝트를 조직하고 기획해왔다. 2008년 ‘바삭 아트 프로젝트(BASSAC Art Project)’를 설립하고 캄보디아의 작가들과 관람객들을 위해 스튜디오 공간, 교육 프로그램, 출판, 여행 지원 등을 마련했다. 올해 초에는 프놈펜에 갤러리이자 지원센터인 ‘사 사 바삭(SA SA BASSAC)’을 공동설립하고 기획 및 감독을 담당하고 있다.
*SA SA BASSAC www.sasabassac.com
사 사 바삭(SA SA BASSAC)은 2011년에 큐레이터인 에린 그리슨과 작가집단인 ‘스티에브 세레팍 / 아트 레벨즈(Stiev Selepak / Art Rebels)’에 의해 공동 설립된 갤러리이자 지원센터이다. 캄보디아 수도의 중심지에 위치한 사 사 바삭은 공간 내 외부 모두에서 캄보디아의 맥락을 염두에 둔 동시대 시각문화와 프로젝트를 창작, 조성, 제작, 공유하는 일을 한다. 갤러리에서는 캄보디아 작가들의 신작으로 구성된 단독 전시들을 선보인다. 각 전시는 모든 세대를 위한 퍼블릭 프로그램으로서 크메르어와 영어로 소개된다. 갤러리 밖에서는 미술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다큐멘터리, 출판, 퍼포먼스 같은 활동들을 기획한다. 리딩룸은 캄보디아 내에서는 최초로 기부를 통해 만들어진 미술도서관으로 대중에게 개방된다.
리처드 스트레이트매터-트란 / 디아/프로젝트 디렉터 (베트남 호치민)
Richard Streitmatter-Tran / Director, Dia/Projects (Ho Chi Minh City, Vietnam)
리처드 스트레이트매터-트란은 1972년 베트남 비엔호아 출신으로 현재 베트남 호치민시를 기반으로 활동중인 작가이다. 그는 보스턴 메사추세츠 대학에서 ‘스튜디오 포 인터릴레이티드 미디어(Studio for Interrelated Media, SIM)’로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마드리드 기반의 잡지 『아트.에스(Art.Es)』의 통신원이자 『컨템포러리(Contemporary)』의 호치민시 편집자이며 카탈로그 및 정기간행물을 출판해왔다. 2005년에는 연간 리서치 프로젝트인 “메콩강 중재하기(Mediating the Mekong)”로 ‘홍콩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Asia Art Archive in Hong Kong)’으로부터 ‘동시대 아시아 미술 리서치 기금’을 수여 받았다. 2000~2004년 하버드 대학에서 조교를 맡았고, 2000년 MIT 미디어 랩에서 미디어아트에 관한 연구를 했다. 2003년 호치민 파인아트 대학(Ho Chi Minh Fine Arts University)에서 방문교수로 활동했다. 그는 홍콩의 파라-사이트(Para-Site) 큐레토리얼 프로그램의 자문위원이었다. 현재는 RMIT 베트남 국제대학교의 교수이다.
*Dia/Projects www.diacritic.org/blog/
디아/프로젝트(Dia/Projects)는 2010년 베트남 호치민시에 동시대미술 실험소로 설립되었다. 스튜디오 공간은 도서관, 지역별 아카이브, 회의 장소이자 국제적 그리고 지역적 미술 이니셔티브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지던시로 세 명의 연구자를 초대했고, 최근에는 예술, 철학, 과학 등을 탐구하는 페르소나인 빌레/랫츠(VILE/RATS)를 결과물로 제작했다.
나라완 쿄 파톰바트, 리처드 스트라이트매터-트란, 아예 코, 에린 그리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