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프로그램
제5회 아트선재 워크숍: 파열과 희열
2011. 4. 26. – 4. 27, 17:30
아트선재센터
제5회 아트선재 워크숍: 파열과 희열
아트선재센터는 베트남 호치민 시티의 독립현대미술공간인 DIA/PROJECTS를 설립하고 메콩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작가이자 전시기획자 리처드 스트라이트매터-트란 Richard Streitmatter-Tran을 초청하여 제 5회 아트선재 워크숍을 진행한다.
스트라이트매터-트란이 기획한 아시아 퍼시픽 트리엔날레 6th Asia 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의 <The Mekong>展의 기획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그가 이 전시에서 다루었던 국가적 표상, 메콩/아시아와 같은 지역의 개념 안에서 어떻게 예술 실천을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DIA/PROJECTS의 설립 이후 그곳에서 실천했던 공동작업들을 통해 작용과 반작용, 양극성과 분할(action/reaction, polarities/divisions)과 같은 이원성(duality)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와 역사, 예술과 과학에서 그것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워크숍 프로그램은 메콩 지역에서 구축된 정체성에 대해 살펴본 후, 동양과 서양, 잡종성 등으로 대변되는 정체성의 다름과 유사함에 관하여 이원성의 개념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리처드 스트라이트매터-트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