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프로그램

아시아문화정보원 문화ㆍ예술 강연시리즈: 애비게일 세발리: 퍼포먼스에서 아카이브까지 – 워커 아트 센터의 머스 커닝햄 무용단 컬렉션 연구

2014. 5. 19. (월) 16:00

세미나실(1층)

아시아문화정보원 문화ㆍ예술 강연시리즈: 애비게일 세발리: 퍼포먼스에서 아카이브까지 – 워커 아트 센터의 머스 커닝햄 무용단 컬렉션 연구

아트선재센터는 아시아문화개발원과 함께 워커 아트 센터(Walker Art Center)에서 ‘머스 커닝햄 리서치 펠로우’로 활동하고 있는 애비게일 세발리(Abigail Sebaly)의 토크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본 토크 프로그램은 퍼포먼스의 아카이브와 컬렉션이라는 미술관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되었다.

퍼포먼스와 컬렉션에 대한 미술관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작품의 일시적이고 비물질적인 특성은 논의의 중심이 되어왔다. 그러나 이뿐 아니라 퍼포먼스에서 쓰이는 의상이나 세트 등의 오브제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2011년 워커 아트 센터는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 1919-2009) 무용단의 세트 및 의상, 아카이브를 소장하게 되었다. 3,500점 이상의 오브제로 구성된 컬렉션은 60여 년 간 축적해온 머스 커닝햄 무용단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무대 배경 장치와 세트 소품, 의상, 그리고 포스터와 디자인 스케치, 사진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규모가 다양하다. 로버트 라우셴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와 재스퍼 존스(Jasper Johns, 1930-)와의 주요 협업과 디자인뿐 아니라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1936-),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 브루스 나우먼(Bruce Nauman, 1941-), 에르네스토 네토(Ernesto Neto, 1964-), 레이 카와쿠보(Rei Kawakubo, 1942-) 등의 개별 작업 역시 이 컬렉션에 포함된다. 본 토크는 국내에서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머스 커닝햄 컬렉션을 소개하고, 퍼포먼스와 컬렉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큐레토리얼 및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애비게일 세발리(Abigail Sebaly)는 현재 미니애폴리스에 위치한 워커 아트 센터(Walker Art Center)에서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 리서치 펠로우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7월부터 3,500점 이상으로 구성된 워커 아트 센터의 머스 커닝햄 무용단 세트 및 의상 컬렉션에 대한 리서치와 카탈로그 작성을 담당해왔다. 미국, 스웨덴, 프랑스, 일본 전역의 아카이브를 방문하며 50회 이상의 구술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외에도 머스 커닝햄과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에르네스토 네토(Ernesto Neto), 그리고 꼼므데가르송(Comme des Garcons) 설립자 레이 카와쿠보(Rei Kawakubo)와의 협업을 보여주는 세 차례의 전시를 개최하기 위해 워커 아트 센터 큐레이터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애비게일 세발리는 뉴욕 커닝햄 무용 재단에서 머스 커닝햄의 관리 어시스던트와 특별 프로젝트의 감독을 역임했다. 또한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호주 멜버른에서 공부하며, 멜버른 국제 아트 페스티벌에서 크리스티 에드먼즈(Kristy Edmunds)와 함께 퍼포먼스 기획에 참여하였다. 미시간 대학에서 무용과 영문학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시카고 대학에서 퍼포먼스 기획의 비교 사례 연구 논문으로 인문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3년 웨슬리언 대학(Wesleyan University)에서 ICPP(Institute for Curatorial Practice in Performance)프로그램을 수료한 이래로 프로그램의 동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게티 리서치 인스티튜트(Getty Research Institute)에서 수여하는 라이브러리 리서치 보조금을 지원받아 1960년대 머스 커닝햄 무용단에 관한 독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간
2014. 5. 19. (월) 16:00
장소
세미나실(1층)
발표자
애비게일 세발리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아시아문화개발원
후원
아트선재센터
모더레이터

클라라 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