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시

오형근: 왼쪽 얼굴

2022. 12. 8. – 1. 29.

아트선재센터 2전시실

오형근: 왼쪽 얼굴

《왼쪽 얼굴 (Left Face)》은 오형근이 2006년부터 진행해온 ‘불안초상(不安肖像, Portraying Anxiety)’ 시리즈를 중간 결산하고 대중에게 처음 선보이는 전시이다. 그는 지난 20여년동안 아줌마, 여고생, 군인 등, 한국 사회 특정 인물군의 모습을 초상화하며, 그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불안감과 정서적인 흔들림에 주목해 왔다. 때문에 ‘불안초상(不安肖像)’은 오형근이 동시대 한국인들을 바라보며 감지한 불안의 징후들을 일컫는 용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왼쪽 얼굴(Left face)’은 오형근의 ‘불안초상(不安肖像)’ 연작 중에 하나이며, 여기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작가가 자신의 작업실이 있었던 이태원을 중심으로 만났던 이들이다. 그들은 통상 젊은이들이라고 말해지지만, 계층과 직능으로 특정할 수 없는 인물들이다. 작가는 오랜 시간 그들을 만나고 촬영하면서 그들의 인상과 몸짓에 서려있는 모호한 흔적들을 사진적으로 극명하게 드러낸다. 사실 오형근은 이전 작업에서 이태원 사람들이나, 광주 시민들(‘꽃잎’이라는 광주민주화운동이 배경이 된 영화), 혹은 아줌마, 여고생, 군인들과 같이 항시 특정한 정체성으로 이름을 붙일 수 있는 이들의 초상 작업을 해왔다. 그리고 그의 인물 사진은 정치와 사회, 문화와 역사 등에 존재하는 어떤 관계들을 수면 위로 떠올려 왔다. 그러나 이번 전시에서는 하나의 정체성으로 규정하기 힘든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등장한다. 오형근은 이들을 모호하게 외진 경계의 인물들로 바라보며, 그들의 불안을 새로운 징후로 담고 있다. 때문에 전시 제목으로 사용된 ‘왼쪽(left) 얼굴’의 왼쪽(left)은 다른 방향으로써 왼쪽(left)이기도 하지만, 남겨진 흔적으로써 쪽(left)이기도 하다.

한편, 아트선재센터는 ‘왼쪽 얼굴(Left face)’ 전시와 함께 《아트선재 파일: 오형근》을 프로젝트 스페이스에 마련, 그가 오랜 시간 축적해온 작품세계를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트선재 파일》은 아트선재센터의 컬렉션, 프로그램 히스토리 등을 토대로 아트선재센터의 과거와 현재를 다시 살펴보는 취지에서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며, 그 첫 번째 주인공으로 1999년 개최되었던 오형근의 《아줌마(1999)》 전시를 23년이 지난 오늘의 시점으로 소환한다. 《아줌마》는 1999년 당시, 한국 사회의 중년 여성에 위치와 의미를 환기시킨 전시였다. 작가는 누군가의 아내나 어머니로 일상에서는 항시 존재했지만, 사회적으로는 부재했던 당시 중년 여성들의 모습을 다큐멘터리와 허구라는 두축으로 드러낸다.

그가 구사한 강렬한 조명은 어두운 배경과 대비해 중년 여성들의 두터운 화장과 의상, 장신구들을 부각시키며, 당시 ‘아저씨들의 나라’에서 느꼈던 아줌마들의 고립감과 격리감을 도드라지게 드러낸다. 때문에 여성성의 노골적인 대상화와 비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역설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스스로 찾아가고자 했던 중년 여성에게 사회적 정체성의 미를 일깨우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작가 소개
오형근(b. 1963)
거리에서 사회적 풍경(Social Landscape)을 담아내는 다큐멘터리 작가로 시작해, 한국 사회의 특정 인물 군의 유형을 보여주는 초상 작업을 해오고 있다. 특히 1999년 ‘아줌마’ 라는 타이틀의 개인전을 가졌는데, 당시로서는 흔치 않던 주제의 이 전시가 한국에서 아줌마 신드롬을 일으킨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그 이후로 少女演技(일민 미술관, 2003), 소녀들의 화장법 (국제 갤러리, 2008), 중간인(아트선재센터, 2012) 등의 전시를 통해,한국 사회의 특정 인물 군이 느끼는 정체성의 흔들림을 포착하고 그들 내면의 불안을 집단의 초상으로 드러내는 독자적인 작업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현재 계원예술대학교, 사진예술학과의 교수로 재직 중이며, 지금까지 <아줌마>(1999), <소녀연기 少女演技> (2003), (2008), <중간인>(2012)등 총 6권의 작품집을 출간했다.

기간
2022. 12. 8. – 1. 29.
장소
아트선재센터 2전시실
참여작가
오형근
주최
아트선재센터
후원
서울문화재단
진행

이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