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시

망가: 일본만화의 새로운 표현

2010. 12. 4. – 2011. 2. 13.

아트선재센터

망가: 일본만화의 새로운 표현

‘망가’(Manga, 일본 만화)는 2000년대 이후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으며 독자층을 넓혀가고 있는 시각 매체로서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일깨울 수 있는 대중 매체로 급부상해 왔다. 망가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며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고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아트선재센터는 다양한 표현 형식을 지닌 아홉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망가가 가지는 예술적인 가능성과 소통 수단으로서의 매체적 가능성을 살펴본다. 본 《망가: 일본만화의 새로운 표현》전은 일본,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필리핀의 미술기관이 협력하여 기획하였고, 각 국가에서 차례로 개최된다. 아트선재센터는 본 전시를 통해 기존의 미술 전시로 한정되었던 프로그램을 대중 문화의 영역으로 확장시키고, 미술관을 보다 흥미로운 공간으로 만듦으로써 대중 문화 향유의 기회를 높이고자 했다.

본 전시는 최근 10여 년간 일본 만화의 스토리 변화를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만화의 현재를 보여준다. 전시작품으로는 <넘버 파이브>, <신만이 아는 세계>, <슈가 슈가 룬>, <벡>, <해수의 아이>, <소라닌>, <역에서 5분>, <센넨 화보>, <노다메 칸타빌레>가 있다. 그 중 2층에서 전시될 작품인 마쓰모토 타이요의 <넘버 파이브>는 생태계가 파멸된 이후 인류가 만든 초인류 평화대와 저항자에 대한 이야기로 전시장 초입에 만화의 배경이 크게 확대되어 설치됨으로써 관람객에게 마치 망가의 세계에 들어서는 듯한 느낌을 준다. 해롤드 사쿠이시의 <벡>은 밴드의 콘서트 장면을 3개의 스크린을 통해 보여주는데, 사운드 없이 감상하게 함으로써 본래 만화에서처럼 음악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에콜로지(생태학)에 관한 만화인 이가라시 다이스케의 <해수의 아이>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바다를 연상시키는 공간으로 연출된다.

3층 전시 공간에는 아사노 이니오의 <소라닌>에 등장하는 남녀 주인공의 대사와 함께 20대 젊은이들이 살 법한 원룸이 설치되어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교 마치코의 인터넷 연재 만화 <센넨 화보>는 만화의 보급 형태가 인쇄 매체에서 ‘웹’ 매체로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원화가 전시된다. 또한 애니메이션과 영화로 제작되어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니노미야 토모코의 <노다메 칸타빌레>는 자동피아노로 연주되는 음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이번 전시를 통해 망가를, 일본만화라는 지역적 특성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표현 언어로 소개하고, 작품 별로 다양한 전시공간을 구성한다. 《망가: 일본만화의 새로운 표현》전은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이 즐기며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전시로 기획되었다.

기간
2010. 12. 4. – 2011. 2. 13.
장소
아트선재센터
참여작가
교 마치코, 구라모치 후사코, 니노미야 토모코, 마쓰모토 타이요, 아사노 이니오, 안노 모요코, 와카키 타미키, 이가라시 다이스케, 해롤드 사쿠이시
주최
아트선재센터, 일본국제교류기금
기획
타카하시 미즈키
협찬
대원씨아이, 랜덤하우스 코리아, 애니북스, 학산문화사
후원
아도니스리조트 골프&호,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