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아트선재 고등학생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
2018. 8. 8. (수) – 9. 1. (토) 10:00 – 12:00
전시장(1F)
아트선재 고등학생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
1. 고등학생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 소개
아트선재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고등학생을 위한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도슨트란 전시장에서 관객에게 전시와 작가,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도슨트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전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론 수업과 토론을 병행해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청소년의 시각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만의 언어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타인과 소통하는 기회를 만드는 교육과 실습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교육은 특히 프란시스 알리스의 국내 첫 개인전《지브롤터 항해일지》와 연계된 특화 과정입니다. ‘경계’를 주제로 하는 작가의 작업을 통해 참여자들은 우리 일상과 사회에서 마주하게 되는 경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모든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관람객들에게 전시 작품을 설명하는 문화 봉사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활동 후에는 봉사활동 증명서를 발급합니다.
2. 대상 전시
-전시명: 프란시스 알리스, 《지브롤터 항해일지》
-전시소개: 이 전시는 지브롤터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위치한 스페인과 모로코 해안가에서 아이들이 줄지어 출발해 수평선에서 만나는 시도를 담은 <Don’t Cross the bridge before you get to the river>(2008)를 중심으로 영상, 설치, 드로잉 등의 작업을 소개합니다.
-작가소개: 프란시스 알리스는 ‘경계’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경계, 국가간의 경계를 주제로 경계의 인위성을 질문하고 분쟁의 완화를 촉구합니다. 그는 우리가 사는 사회의 문제를 위트있고 따뜻하게 동시에 예리한 시선으로 다루고 있는 작가입니다.
-전시 기간: 2018. 8. 31. (금) – 11. 4. (일) (월요일 휴관)
3. 세부 일정
– 4회 이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최종 선발된 참여자에 한하여 청소년 도슨트 활동 기회가 부여되며, 청소년 도슨트 활동을 한 참여자에게는 봉사활동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최종 선발자는 6회차 리허설을 반드시 참여해야 합니다.)
-참여확정은 접수 완료 후 문자로 발송됩니다.
– 프로그램 참가 취소는 프로그램 시작 3일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 수업 중 사진/영상 촬영이 진행되며, 이는 자료제작 및 홍보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4. 추후 도슨트 프로그램 진행 일정
-도슨트 활동기간: 2018년 9월 8일(토) ~ 11월 4일(일) 예정
※ 인원에 따라 활동 기간 및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고등학교 1학년 – 3학년(20명 선착순 모집)
02-733-8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