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북스
       씨네코드 선재
       대 관
 Facebook Twitter e-mail 구독
 

Artsonje Workshop & Screening

정치, 경제, 사회 등 현대사회의 변화뿐 아니라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학문적 연구와 다층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대미술 현장에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동시대미술의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험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이틀간의 워크숍과 스크리닝을 통해 각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네트워킹을 신장시킵니다. .

2011 6th Artsonje Workshop 2011년 12월 2일(금)

see more>>

2011년 제6회 아트선재 워크숍 “메콩 지역의 작은 공간들(Small Spaces in Mekong Region)”은 미얀마, 캄보디아, 베트남을 기반으로 하는 독립미술공간의 디렉터 3명을 초청하여 각 기관의 성격과 활동 및 메콩 지역의 동시대미술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다.

메콩강은 티베트고원에서 발원하여 중국의 운남성,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을 관통하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강이다. 동남아시아의 교통과 생활의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는 메콩강을 둘러싼 여러 나라 중 미얀마, 캄보디아, 베트남, 3개국의 독립미술공간 디렉터 3명이 이번 워크숍의 발제자로 참여하여 여러 문화들이 혼재된 메콩 지역의 미술현장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이번 워크숍에서 소개되는 기관들은 메콩 지역의 독특한 지역적 정체성을 반영한다는 점 외에도 독립적·자발적으로 운영되는 미술공간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소규모로 운영되는 이 공간들은 각기 다른 화두와 색채를 지닌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동시대미술의 대안적 실천들을 모색해오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아시아 지역의 동시대미술공간의 방향성에 대한 생각들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며, 향후 아트선재센터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모색해보는 등 메콩 지역 동시대미술기관들과의 교류, 협력을 도모하는 첫걸음으로 삼고자 한다.

2011 5th Artsonje Workshop 2011년 4월 26일(화)

see more>>

아트선재센터는 베트남 호치민 시티의 독립현대미술공간인 DIA/PROJECTS를 설립하고 메콩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작가이자 전시기획자 리처드 스트라이트매터-트란 Richard Streitmatter-Tran을 초청하여 제 5회 아트선재 워크숍과 스크리닝을 진행한다.

스크리닝에서는 베트남 동시대미술의 주요 비디오 작품들의 상영을 통해, 급속한 변화와 여러 문화들의 혼재로 인해 통상적 '지역'의 개념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메콩 지역에 대한 다층적인 이해를 유도하며 그들의 독특한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비평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워크숍은 스트라이트매터-트란이 기획한 아시아 퍼시픽 트리엔날레 6th Asia 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의 <The Mekong>展의 기획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그가 이 전시에서 다루었던 국가적 표상, 메콩/아시아와 같은 지역의 개념 안에서 어떻게 예술 실천을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DIA/PROJECTS의 설립 이후 그곳에서 실천했던 공동작업들을 통해 작용과 반작용, 양극성과 분할(action/reaction, polarities/divisions)과 같은 이원성(duality)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와 역사, 예술과 과학에서 그것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워크숍 & 스크리닝 프로그램은 메콩 지역의 독특한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예술에서의 동양과 서양, 잡종성 등과 연계되는 이원성의 개념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2010 4th Artsonje Workshop 2010년 10월 22일(금)~10월 23일(토)

see more>>

2010 Artsonje Workshop의 네 번째 프로그램은 베트남과 중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샌 아트(San Art)의 큐레이터 조이 벗(Zoe Butt)을 초청해 워크숍과 스크리닝을 함께 진행합니다. 워크숍은 ‘건드리기, 찔러보기 그리고 곰곰이 생각하기: 기념물과 관례들 그리고 신화’라는 타이틀로 베트남 현대미술을 이끌어 나가는 주요 작가들의 비디오 작품을 소개한 뒤 그 작가들이 지향하는 세 가지 주제-기념물, 관례들, 신화-와 그들의 예술적 실천들을 심도있게 다루게 됩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하여 베트남 현대미술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작가들이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어떻게 현대적 삶의 혼돈에 저항하고 변화시켜나가고 있는지 알고자 합니다.

2010 3rd Artsonje Workshop 2010년 5월 19일(수)~5월 20일(목)

see more>>

2010 Artsonje Workshop의 세 번째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소재한 비영리 사회문화연구단체인 포럼 렝탕(Forum Lenteng)의 설립자이자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오티 위다사리Otty Widasari를 초청해 진행합니다. 오티 위다사리는 저널리즘을 전공하고 언론사 기자를 거쳐 방송사 아트 디렉터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자로서 활동하며 포럼 렝탕의 워크숍 프로그램 AKU MASSA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트선재 워크숍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사회 문화적 이슈들을 다뤄온 강의자의 지난 활동들과 함께 포럼 렝탕Forum Lenteng(자카르타)과 AKU MASSA의 활동을 소개하며, 사회 참여 활동과 현대 미술에 대한 이슈들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2010 2nd Artsonje Workshop 2010년 4월 16일(금)~4월 17일(토)

see more>>

Artsonje Workshop은 정치, 경제, 사회 등 현대사회의 변화뿐 아니라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학문적 연구와 다층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대미술 현장의 생생한 화두를 주제로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2010년에는 분야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점차 확장되고 변화하고 있는 큐레이터의 역할과 연계하여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 사례와 함께 상대적으로 접할 기회가 적었던 터키,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의 공동체에 기반한 미술(community-based art)의 curatorship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합니다. 동시대미술 현장의 큐레이터들이 각각의 사회 변화에 대해 문화활동가로서 어떻게 창의적이고 대안적으로 참여를 실험하고 있으며 그것이 어떤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010 Artsonje Workshop의 두 번째 프로그램은 플랫폼 2010에서 터키와 인접한 발칸 지역 작가들의 영상 작업을 프로그래밍한 노벰버 페인터(November Paynter)와 진행합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플랫폼에서 상영하는 작품들과 그녀가 최근에 기획한 Global Cities展(리버풀 테이트미술관, 2009) 그리고 Land Expands展(바레인 Al Riwaq Art Space, 2010)을 중심으로 Apt(Artist Pension Trust)의 활동과 연계하여 중동지역 아트씬의 특성에 기반한 큐레이터 활동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2010 1st Artsonje Workshop 2010년 3월 29일(월)~3월 31일(수)

see more>>

2010년 첫 번째 워크숍은 제 53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의 커미셔너를 맡았고, 현재 뉴뮤지엄의 키스 해링 디렉터이자 교육과 공공프로그램의 큐레이터를 맡고 있는 주은지와 함께 진행합니다. 전시와 작가 지원뿐 아니라 교육과 공공 분야를 넘나들면서 활동하고 있는 그녀의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분야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점차 확장되고 있는 미술기관 내에서 큐레이터 역할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의 미술기관들과 협업을 하고 있는 선도적인 기획/교육 복합형 프로그램인 “Museum as Hub”에 참여했던 김희진과의 Pre-workshop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기획, 진행 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되고 사전에 워크숍 참여를 위한 과제가 공지되며, 1회의 Pre-workshop과 2회의 Workshop (영어로 진행) 등 총 3회로 구성됩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국제 학술 워크숍 "지역적인 것에 대해 질문하기" 2011년 11월 24일(목)

see more>>

'지역'과 '지역 특정성'을 확장된 문화, 지리, 정치, 경제적 정의에서 살펴본다.
- 오늘날 지역에 대한 일반적인 지리적 정의를 뛰어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떤 구조가 이것을 정의하는가?
- 지역적인 재현이란 무엇인가?
- 이것은 국가적인 재현과는 어떻게 다른가?
- 지역 특정적인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정의 안에서 어떠한 담론이 가능한가?

 

발제자
코요 쿠오 : 전시기획자/문화경영가, 카메론 출생.세네갈 다카르 중심 활동
샤이나 아난드: 미디어 아티스트, 인도 뭄바이 중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