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북스
       카 페
       씨네코드 선재
       대 관
 Facebook Twitter e-mail 구독
 

아트선재센터 소개

1998년 설립된 아트선재센터는 젊고 실험적인 현대미술을 전시하는 사립미술관으로 국제적인 수준의 기획전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미술계와 일반 대중으로부터 고른 주목을 받고 있다. "지금 여기"에서 진행 중인 미술을 전하기위하여 아트선재센터는 항상 개방된 시각으로 실험적인 전시 형태를 제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미술과 음악, 문학, 건축, 무용, 패션 등 인접 예술간의 협업을 적극 도모하고 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과감한 전시 기획을 원칙으로 한다.

신예 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아트선재센터는 본 전시 외에 다양한 형식의 프로젝트를 병행하고 있다. 지하 주차장을 전시장으로 활용한 주차장 프로젝트와 미술관 로비에 월 페인팅을 제작하는 카페 프로젝트, 미술관이라는 틀을 벗어나 다양한 공간의 장소성을 적극 반영하는 외부 프로젝트 들은 아트선재센터에 활기와 도전을 더해주고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또한 전시에 소개된 바 있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동시대미술 콜렉션을 조성하고 있다. 이는 젊은 작가들의 활동에 자극과 현실적인 지원을 주기 위한 아트선재센터의 노력이다.

이외에도 아트선재센터는 활발한 국제 교류 활동 및 국내 작가의 해외 진출에 주력한다. 외국 미술관과 국제 미술 저널에 국내 작가들을 소개하고 상호 신뢰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작가들이 국제 미술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아트선재센터는 아시아 주변지역의 주요 미술관, 미술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아시아 문화교류의 주요 거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전시, 작가 발굴, 국제 미술계 진출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아트선재센터는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 또한 수행해 오고 있다.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춘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과 학교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일반 대중이 현대 미술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전문 강좌 및 국제 심포지엄, 예술영화 상연 등의 행사는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들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서울 문화 예술의 중추를 이루는 경복궁과 인사동 지역을 연결하는 소격동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고대 박물관에서 현대미술 현장으로 가는 중간 지역이면서 옛 서울 주거환경과 생활모습이 간직되고 있는 독특한 지역이다. 아트선재센터는 고유한 지역 색채를 지키면서도 지적 활기와 국제적 시각을 불어넣어주고 있는 주요 문화중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트선재센터 건물 소개 (평면도 보기)

기하학적인 4분원 형태로 설계된 아트선재센터 건물은 건축가 김종성의 작품으로 총 6층(지상 3층, 지하 3층)건물에 전시장, 로비, 소극장 등을 갖춘 복합 문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아트선재센터의 주요 전시를 담아 내는 총 225평의 규모, 높이 3.9m의 2, 3층 전시장은 자유롭게 변모될 수 있도록 단일 공간으로 계획되어있다. 전시장으로 이어지는 계단은 자연 채광이 가능하도록 투명 유리로 처리되어 자칫 폐쇄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미술관 내부를 한층 밝게 비추고 있다. 또한 이곳을 통해 관람객들은 삼청동 일대의 한옥과 도시 풍경을 만나게된다.

1층 라운지에는 레스토랑과 카페, 예술전문서점 더 북스(THE BOOKS)이 마련되어 관람객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있다. 지하 1층의 소극장은 공연, 영화 상영, 소규모 음악회, 심포지엄 등의 다목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그와 관련된 각종 영상 음향 기자재 및 설비가 완비되어있다.

아트선재센터 본관 옆에 위치한 한국의 전통 가옥인 한옥은 원래 미술관 자리에 있던 것을 옮겨 놓은 것으로, 현재 아트선재센터의 프로젝트 및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활용된다.

아트선재센터의 독창적인 전시 기획력과 부대 공간을 활용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기존 건물은 지속적으로 실험적이고 새로운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견고하고 정연한 기하학적 건물과도 역동적인 조화를 이루어 내고 있다. 아트선재센터는 특히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삼청동 일대에 자리잡고 있는데, 왕궁과 한옥들이 위치한 이 고즈넉한 서울의 고도에 가장 현대적인 문화 예술을 불러들이면서 이 지역을 새로운 문화 중심지로 탄생시키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한다. 현재 아트선재센터는 이 지역은 물론 서울의 주요 문화 공간으로서 예술 애호가 및 도시인이 선호하는 방문처로 도시 문화활동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